글 작성자: 망고좋아
반응형

📖 오늘 배운 내용 - 2021.12.21

  • 상세 페이지 렌더링 방식 변경
  • 백엔드 오피스아워

💡 오늘 깨달은 것

  •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천하려고 했던 점 중 하나는 바로 키보드 위에 손을 올리지 않기였다.

악필이라서 모자이크...!

  • 코딩 대신 머릿속에 생각을 아이패드로 정리했다. 즉, 나의 생각을 그림과 글로 적어가며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, 순서는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해 시각화하였다.
  • 이러한 작업을 거치면 내가 구현할 기능의 순서가 보이고 잘못 생각했던 점이 드러나고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.
  • 초반에는 작업 속도가 느려 보일 수 있지만 시각화한 것을 바탕으로 코딩을 하니 삽질하는 시간이 줄어들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.

변경 전 / 변경 후

  • 폴더 구조를 페이지별로 나누고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은 하나의 폴더에 넣기로 결정했다.

  • 지난 주말에 코드 리뷰받은 것을 바탕으로 상세 페이지 렌더링 방식을 변경하였다.
  • 내일은 댓글과 대댓글의 작성 그리고 렌더링 방식, 작성 후 댓글 페이지네이션 처리를 어떻게 할지 고민할 예정이다.
반응형